본문 바로가기
영화정보

넷플릭스 추천 한국 영화 [기생충] 소개 줄거리 결말 총평

by 효주아녜스 2024. 1. 16.
반응형

영화 [기생충] 포스터

1. 작품소개

넷플릭스 추천 한국영화 [기생충]은 2019년 5월 30일 개봉하였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작품으로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이정은 배우가 연기하였습니다. 

영화 [기생충]은 상류층과 하류층의 두 가족의 남남을 다룬 대한민국 블랙 코미디 가족 드라마 영화입니다. 

한국 영화 역대 매출액 1위를 달성하며, 천만 관객을 돌파하였고, 세계 3대 영화제 수상작 최초 국내 천만 관객을 돌파한 작품입니다. 그뿐만아니라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였고,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 감독항, 미술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등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골든글로브, 영국 아카데미, 미국아카데미, 대종상, 백상예술대상등 다 언급할 수 없을만큼  많은 부문에서 수상하였고, 흥행을 증명하였습니다. 

조지 클루니는 [기생충]은 세계 영화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데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고 칭찬하였습니다.

CNN에서는 [기생충]은 오스카의 새 역사를 썼으며, 비영어권 영화 최초 최우수작품상을 받았고 역사에 남을 만한 일을 했다고 하였습니다. 이 승리는 재능 있는 비백인과 배타적인 캐스팅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크게 비판받아 온 문화계에 중요한 의미를 남겼다고 하였습니다. 

이만큼 [기생충]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영화계에 큰 변화의 영향력을 제공하였습니다.  

2. 줄거리(스포주의)

전원 백수 가족 기택(송강호)네는 곰팡이 핀 반지하 집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장남 기우(최우식)는 친구가 해외로 떠나면서 인계한 박 사장(이선균)네 큰 딸 다혜의 영어 과외를 맡게 됩니다. 

박 사장(이선균)의 가정은 자수성가형 젊은 부자이며, 박 사장의 아내 연교(조여정)은 사람을 쉽게 믿는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박 사장의 큰 딸 다혜의 영어 과외를 맡게 된 기우(최우식)은 이런 박 사장(이선균) 집안의 사정을 파악하고, 그 집의 아들인 다송(정현준)의 미술 교사로 자신의 동생 기정(박소담)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아빠 기택(송강호)과 엄마 충숙(장혜진)도 각자의 신분을 위장하고 기존에 있던 박 사장네 운전기사와 가사도우미를 쫓아내고 그 일을 본인들이 하게 됩니다. 

어느 날, 박 사장네 가족은 아들 다송의 생일을 맞아 캠핑을 떠납니다. 그날 밤 기우 가족은 박 사장네 집에서 한바탕 파티를 열게 됩니다. 파티가 한창인 가운데 초대하지 않은 뜻밖의 손님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 손님은 그들이 쫓아낸 가사도우미 문광(이정은)이었습니다. 

문광은 박 사장네 집 지하에 남편 근세(박명훈)을 숨겨두고 있었습니다. 문광은 소정의 금액을 건네며 남편에게 정기적으로 음식을 제공해 줄 수 있냐고 묻자, 이에 대해 충숙은 매몰차게 거절합니다. 이때, 숨어있던 문광의 다른 가족들이 소리를 내게 되어 존재를 들키게 되고, 전세는 역전됩니다. 가난한 가족과 더 가난한 가족이 생존을 위한 치열한 자리다툼을 벌이는 사이 폭우로 인해 캠핑이 취소된 박 사장네 가족들이 계획보다 일찍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당황한 이들은 서둘러 집을 치우고 충숙은 문광을 발로 걷어차 지하에 감금해 둡니다. 모두가 박 사장 가족의 눈을 피해 집안 곳곳에 숨게 됩니다. 그러던 중 박 사장이 연교에게 기택의 몸에서 지하철 타면 나는 냄새가 난다며 험담을 하고, 미쳐 숨지 못하고 거실 테이블 밑에 숨은 기택이 자신의 험담을 듣게 됩니다. 

박 사장 부부가 잠든 사이 겨우 빠져나와 기택네 가족은 집으로 돌아옵니다. 기택네 반지하 집은 폭우로 인해 침수되어 있습니다. 졸지에 기택네는 수재민이 되었습니다. 

기택네 가족들은 초과수당을 받고 다송의 생일파티에 초대됩니다. 

기택네 집에 들어올 수 있게 된 지하에 숨어있는 충숙과 그의 남편을 처리하고자 계획합니다. 문광은 충숙이를 계단에서 밀어 추락하는 바람에 이미 뇌진탕으로 사망하였고, 문광의 남편을 죽이고자 기우와 충숙은 지하로 향하지만 오히려 문광의 남편 근세에게 역습을 당하고 치명타를 입게 됩니다. 기우 덕분에 지하를 탈출한 근세는 아내가 죽은 복수로 기정을 칼로 찔러 죽입니다. 순식간에 벌어진 끔찍한 상황에 모두가 혼비백산되어 도망갑니다. 

이 상황을 보던 다송이가 졸도하였고, 박 사장은 다송을 병원으로 데려가기 위해 차 키를 찾습니다. 기택은 차 키를 던져주었고, 차 키는 쇠꼬챙이에 찔린 근세의 몸 아래로 깔리게 됩니다. 

박 사장은 근세 몸에 깔린 열쇠를 주우려고 하는데, 이때 박 사장은 근세의 몸에서 나는 냄새에 얼굴을 찌푸립니다. 이를 목격한 기택은 기정이 찔렸던 식칼을 들고 박 사장의 가슴을 찌릅니다. 

한 달 후, 기우와 충숙은 그동안의 사기행각으로 재판을 받고 박 사장은 행방불명 된 상태가 됩니다. 형사들의 어설픈 미행도 뜸해진 어느 겨울날, 박 사장의 남은 가족들이 이사 간 집 앞 전등의 깜빡임이 모스 부호를 통해 기택이 근세가 머물렀던 그 집 지하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에 기우는 반지하 집에 앉아 돈을 많이 벌어 그 집을 매입할 것이라고 다짐을 하며 영화는 끝을 맺습니다. 

3. 내 총평

영화 [기생충]은 전세계에 큰 영향력을 끼치며, 한국 영화를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에 너무 자랑스럽고 기쁜마음입니다. 

기생충에서 연기한 연기파 배우들의 열연으로 영화에 몰입도를 높였으며, 한눈 팔세없이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 

시나리오, 연출, 배우 뭐하나 빠질것없이 너무 좋았던 영화 [기생충]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