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품소개
영화 [웅남이]는 2023년 3월 22일 한국에서 개봉한 15세 관람가 작품입니다.
판타지, 범죄, 코미디, 액션 장르이며 상영시간 1시간 37분입니다.
코미디언 출신 박성광 감독의 작품으로 박성웅, 이이경, 염혜란, 최민수, 오달수, 윤제문, 백지혜 배우가 출연합니다.
총관객 수 31만 명이 관람하였으며, 네이버 평점 7.72점입니다.
등장인물을 소개합니다.
주인공 '나웅남'은 기술원에서 관리하던 쌍둥이 반달곰 중 하나로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된 인물입니다. 성인이 된 그는 구로 경찰서 교통계 순경이 됩니다. 곰의 유전자를 갖고 일반인과는 다른 초능력이 있는 인물입니다. 주인공 '나웅남' 역을 배우 박성웅이 연기합니다.
기술원에서 관리하던 쌍둥이 반달곰 중 다른 한 마리는 쑥과 마늘을 먹고 사라져 버렸습니다. 25년 후 '웅북'은 경찰의 수사 대상 이정식의 양아들 '이정학'이 됩니다. '웅북'과 '이정학'도 배우 박성웅이 연기하였습니다.
구독자 10명의 유튜버로 나웅남의 동네 친구인 '조말봉'을 이이경 배우가 연기합니다.
나웅남을 길러 준 어머니 '장경숙' 역을 염혜란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아버지 '나복천' 역을 오달수 배우가 연기합니다.
이 영화의 빌런이자 과거에 취미 삼아 사냥을 나갔다가 어린 웅북(이정학)을 줍게 되는 '이정식' 역을 최민수가 연기합니다.
도플갱어 프로젝트를 기획한 경찰 측의 책임자 '오일곤' 역을 윤제문 배우가 연기하였고, 지역 파출소의 순경이자 나웅남과 조말봉의 동네 친구인 '윤나라' 역을 백지혜 배우가 연기합니다.
오일곤의 부하 형사 '성 형사' 역을 서동원 배우가 연기하였고, '유 형사' 역을 한다솔 배우가 연기합니다.
기타 나웅남의 동네 비닐하우스에서 도박 현장을 급습한 형사 책임자로 개그맨 김준호와 멧돼지로 정우성 배우가 출연하며, 건달인 이정학을 가장하는 작전을 위해 웅남에게 건달의 행동 양식이나 말투를 연습시키려 오일곤이 섭외한 인물로 안일권 배우가 특별 출연합니다.
2. 줄거리(스포주의)
영화는 1997년을 배경으로 하여 국립종생명 기술원에서 나복천(오달수)은 곰을 방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방생한지 100일이 지난 쌍둥이 반달곰 웅남, 웅복이 보이지 않자 나복천(오달수)는 걱정이 되어 그들의 귀에 달려있는 추적기의 위치를 찾아가 보기로 합니다.
추적기를 따라가다 보니 한 동굴에 도착하였습니다. 그 동굴에는 마늘과 쑥이 널려있었습니다. 그리고 동굴 끝에는 한 아이가 앉아있었는데 그 아이의 귀에 나복천(오달수)이 찾던 추적기가 달려있었습니다. 정황상 새끼 곰들이 마늘과 쑥을 먹고 지냈으며, 잃어버린 곰들은 사람이 된 것이 분명하였습니다.
그때 동굴이 무너지기 시작하였고, 나복천(오달수)는 아이를 데리고 황급하게 무너지는 동굴을 피합니다. 급박한 상황에 나복천(오달수)는 웅남이만 데리고 나오고 웅북이는 데리고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 사실이 내내 나복천(오달수)의 마음을 무겁게 하였습니다.
그렇게 빠르게 세월이 흘러가고 25년 후 웅남이(박성웅)는 어른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곰의 습성과 힘을 간직한 이상하고도 특이한 어른이 되어 있었습니다.
웅남이의 친구 말봉이(이이경)는 구독자 10명의 유튜버입니다. 웅남이의 비밀을 아는 몇 안 되는 사람입니다. 둘은 항상 함께하며 사고를 치곤합니다.
웅남(박성웅)을 지극정성으로 키우는 엄마 경숙(염혜란)이 있습니다. 평범한 엄마 경숙(염혜란)은 겨울잠 자는 곰의 습성을 가진 웅남(박성웅)을 인간세계에 적응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겨울잠 자는 웅남이(박성웅)를 깨우기 위해 물벼락을 내린 엄마 경숙(염혜란) 덕분에 웅남이(박성웅)는 겨울잠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웅남이(박성웅)는 경찰시험에 합격하여 교통계의 에이스로 근무하다가 갑자기 업무태만이라는 사유로 사직하고 동네 백수로 돌아오게 됩니다.
어느 날 집으로 돌아온 웅남(박성웅)은 아버지 복천(오달수)가 동료와 통화하는 내용을 듣게 됩니다. 그 통화 내용은 곰의 수명을 사람으로 환산하면 25년 정도라는 이야기였습니다. 올해로 25살이 된 웅남이(박성웅)는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모든 삶의 의욕을 잃게 됩니다.
어느 날 웅남(박성웅)의 친구 말봉(이이경)이가 도박판에서 돈을 잃었다며 웅남(박성웅)을 데리고 하우스로 향합니다. 그리고 웅남(박성웅)에게 자신의 돈을 따달라고 조릅니다. 웅남(박성웅)은 엄마 돈까지 손을 댔다는 말봉이의 절박한 사정을 듣고 어쩔 수 없이 하우스에서 곰의 후각을 이용하여 야바위로 판돈을 마련합니다.
본격적으로 돈을 불리려는 그때 경찰이 하우스로 들이닥치고 웅남(박성웅)은 경찰에 잡혀가게 됩니다. 친구 말봉이(이이경)는 이미 도망간 후였습니다.
한편, 동굴에서 같이 빠져나오지 못한 웅남이의 형 웅북이는 다행히 살아있었습니다. 웅북이를 거둬준 이정식(최민수)은 조직폭력배 두목이었고 그에게 이정학(박성웅)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그는 마약을 거래하며 제약회사를 인수하여 바이러스를 개발한 후에 이를 이용하여 돈을 벌려고 하는 악당이었습니다. 경찰은 이정식(최민수)가 중국에 바이러스를 퍼트렸다는 의심을 하고 있지만 증거가 없어서 잡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경찰서에 잡혀간 웅남이가 이정식의 부하 이정학과 똑같이 생겼다는 것을 알고 그를 이용하여 증거를 수집하려 합니다. 웅남(박성웅)의 엄마가 아들이 복직하기를 간절히 바랐기 때문에 웅남(박성웅)이는 자신의 경찰 복귀를 약속하고 경찰의 제안에 수락합니다. 그리고 이정학처럼 보이기 위해 극한의 수련을 시작합니다.
이후 결말은 영화를 통해서 확인하세요:)
3. 내 총평
코미디언 출신 박성광 감독이 제작한 영화로 영화에 대한 평가가 감독의 출신 배경에 쏠리며 좋지 않은 평가가 많았던 작품입니다.
그에 비해 이 영화에는 유명하고 연기력 좋은 어마어마한 배우들이 많이 출연합니다.
궁금한 마음에 큰 기대 없이 [웅남이]를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감독의 출신 배경과 유명세 때문에 더 수준 낮은 영화들도 많은데 영화에 대해 너무 악플이 많은지라 저는 좋은 면만 언급하겠습니다.
1인 2역의 박성웅 배우의 연기가 돋보이는 영화였고, 출연 배우들의 출중한 연기력으로 영화의 재미를 더하였습니다.
설정과 개그가 좀 억지스러운 면은 있지만 단순하고 재밌게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코미디언 박성광의 팬은 아니지만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며,
감독을 꿈꾸는 사람들을 크고 작은 도전들이 모여 한국 영화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혹평이 있었지만 나름 재밌게 봤던 영화 [웅남이]를 추천합니다.
'영화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한국 영화 추천 [다음 소희] 정보 줄거리 총평 (0) | 2024.02.23 |
---|---|
넷플릭스 영화 추천 [차박-살인과 낭만의 밤] 정보 줄거리 총평 (0) | 2024.02.22 |
넷플릭스 한국 영화 추천 [써니] 정보 줄거리 총평 (0) | 2024.02.20 |
넷플릭스 한국 영화 추천 [어쩌면 우린 헤어졌는지 모른다] 정보 줄거리 총평 (1) | 2024.02.18 |
넷플릭스 한국 영화 추천 [리바운드] 실화 줄거리 총평 (0) | 2024.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