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정보

넷플릭스 한국영화 추천 [브이아이피(V.I.P)] 소개 줄거리 결말 총평

by 효주아녜스 2024. 1. 23.
반응형

영화 [브이아이피] 포스터

1. 작품소개

영화 [브이아이피]는 2017년 8월 23일 한국에서 개봉하였으며, 상영시간 130분입니다. 

[브이아이피]는 영화 '신세계' 박훈정 감독의 4번째 작품으로 개봉 전부터 기대를 모았습니다. 

범죄, 액션, 느와르, 스릴러, 하드보일드, 복수, 피카레스크 장르의 영화이며,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입니다. 

등장인물로는 국정원 요원 박재혁 역의 장동건 배우와 대한민국 서울개봉 경찰서 강력팀장 채이도 역은 김명민 배우가 연기하였습니다. 북한 평안북도 보안성 요원 리대범 역을 박희순 배우가 연기하였으며, 연쇄살인마 및 북한 고위층 김소술의 아들 김광일 역을 이종석 배우가 연기하였습니다. 

65억원의 제작비를 투자하였고, 137만명 관객이 보았으며, 네이버 실관람객 평점 6.86점 입니다. 

 

2. 줄거리(스포주의)

한국의 경찰과 검찰 그리고 국정원, 북한의 요원과 고위층, 미국의 CIA 등의 다양한 집단이 등장합니다. 

국정원과 CIA의 기획으로 북한에서 온 고위층 VIP 김광일(이종석)이 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됩니다. 본능적으로 그가 범인임을 직감한 한국 경찰 채이도(김명민)가 VIP 뒤를 쫓지만 국정원 박재혁(장동건)의 도움으로 용의선상을 피해 갑니다. 

2013년을 배경으로 영화가 시작합니다. 박재혁(장동건)은 비행기를 타고 홍콩으로 향합니다. 홍콩으로 마중 나온 사람을 뒤로하고 홀로 차에 오른 박재혁은 어디론가로 운전을 해서 가고 그곳에서 폴 그레이(피터 스토메어)를 만납니다. 

사실은 폴 그레이가 박재혁(장동건)을 부른 것으로 북한 요원들이 빌딩에서 처박혀있자 그곳에 잠입하여 누군가를 데려오기 위해 부른 것이었습니다. 박재혁은 폴 그레이에게서 권총과 열쇠를 받은 후에 빌딩 곳곳에 숨어있던 북한 요원들을 처치합니다.

2008년을 배경으로 한 북한 평안북도 신의주에서의 일입니다. 한 소녀가 길가에 코스모스를 만지며 길을 걷고 있었는데 김광일(이종석)과 그의 친구들이 그 소녀를 납치합니다. 납치당한 소녀는 나체 상태로 김광일 일당들에게 고문을 당하고 혼수상태에 빠집니다. 김광일은 소녀의 목을 졸라 잔혹하게 살인합니다. 

며칠 후 인민보안성 요원 리대범(박희순)이 납치된 소녀와 가족이 잔인하게 죽은 것을 보고 수사를 하려고 하지만 오히려 지방 공장으로 좌천을 당합니다. 

3년 후인 2011년도 대한민국 서울에서는 여자들이 와이어에 목이 졸려 죽는 연쇄 살인이 벌어지고 있었으며, 수사 중이던 수사 팀장은 압박을 견디다 못해 차에서 번개탄을 피우고 자살하는 일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이에 폭력 수사로 징계를 받았던 채이도 경감(김명민)이 다시 복귀하며 이 사건을 맡게 됩니다. 사건을 수사하던 채이도(김명민)은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가 김광일(이종석)이라고 확신합니다. 김광일은 북한에서 온 기획탈북자로 김광일의 아버지가 자신의 위치가 불안해지자 아들 김광일을 탈북시켰고, 김광일 아버지의 기밀을 알아내기 위해 국정원에서는 김광일을 보호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채이도는 용인자를 확신하면서도 체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체포의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리대범이 나타나 김광일을 체포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합니다. 그 증거는 김광일과 그의 친구들이 찍었던 스너프 비디오였습니다. 여자를 실제로 죽이는 장면이 촬영되어 있었습니다.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한 채이도는 김광일 체포에 나서기로 합니다. 

국정원의 감시 아래에 있는 김광일의 호텔방으로 향합니다. 국정원과 경찰이 모두가 보는 앞에서 증거 영상이 공개됩니다. 

채이도는 김광일을 체포하려고 하지만 김광일은 이미 미국 요원들에게 넘겨진 상태입니다. 그러나 순순히 따라갈리 없는 김광일은 미국 요원의 총으로 채이도를 쏩니다. 미국 요원은 김광일을 차에 태워 빠져나가려고 하지만 분노한 박재혁이 그 뒤를 쫓게 됩니다. 서로가 김광일을 데려가기 위한 싸움이 시작됩니다. 

결국에는 한국에서는 김광일을 해결하지 못한다며 북한으로 데리고 가겠다는 리대범이 나타나서 김광일을 데리고 북한으로 가게 됩니다. 리대범이 김광일을 배에 태워 북한으로 향합니다. 그러나 배에는 김광일의 사람들이 타고 있었습니다. 리대범은 결국 김광일이 쏜 총에 맞아 죽게 됩니다. 

다시 이야기는 2013년으로 돌아갑니다. 홍콩의 빌딩에서 박재혁은 김광일을 지키는 요원들을 차례대로 죽이고 김광일과 만나게 됩니다. (다시 처음 장면으로 돌아옵니다)

이번에는 정보를 불겠다며 살려달라는 김광일을 박재혁은 1발씩 총을 쏘며 김광일을 고통스럽게 한 뒤 마지막엔 김광일의 심장에 한방 그 후 김광일의 입에 총을 넣고 쏴 죽인 후 목을 식칼로 잘라 가방에 넣습니다.

다시 폴 그레이를 만난 박재혁은 가방 속 김광일의 목을 보여줍니다. 놀란 폴 그레이에게 이미 친중 파였던 장성택을 멋대로 죽인 걸로 중국 쪽이 분노했었는데 그들이 장성택의 계좌를 평양에서 들고 가게 놔뒀겠냐며, 이미 장성택의 비밀계좌는 예전에 털렸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전에 폴 그레이로부터 받은 모욕적인 섹드립을 그대로 돌려주고 차를 타고 떠납니다.

총에 맞았던 채이도는 전보다 많이 회복되었는지 붕대는 다 풀었지만 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혼수상태로 누워있습니다. 박재혁은 차를 타고 떠나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3. 내 총평

쟁쟁한 명 배우들의 출연으로 기대가 높았던 영화 VIP였습니다. 

김명민, 박희순 배우의 연기의 연기로 몰입도를 더했고, 싸이코 연기를 보여준 이종석 배우의 연기도 생각보다 너무 좋았습니다. 

영화는 생각보다 더 잔인해서 놀랐고, 다 보고 난 후에도 좀 찝찝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결말이 좀 허무하긴 하였으나, 낮은 평점에 비해 볼 만했던 영화였습니다. 

넷플릭스 한국 영화 [브이아이피]를 추천합니다. 

반응형